흡연자가 반드시 피해야 하는 영양제

#흡연자 #금연 #루테인 #지아잔틴

담배는 기호식품이지만 백해무익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끊고 싶어도 그 중독성을 못 이기고, 잠시 동안의 금연 이후엔 다시 흡연을 하게 되는 굴레에서 벗어나기 매우 힘들다고 합니다.

 

 

금연을 권장하는 이유, 흡연을 하지 말라고 하는 이유는 당연히 건강 때문입니다.

흡연자들은 특히 폐암, 식도암 등 호흡기 질환에 매우 쉽게 노출될 수 있고

호흡기를 포함한 전반적인 건강 상태에 더욱 관심을 가져주셔야 합니다.

 

그래서인지 흡연자분들은 영양제나 약을 챙겨드시는 경우도 많은 것 같은데요.

하지만, 흡연자들이 절대 먹으면 안 되는 영양제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흡연자가 반드시 피해야 하는 영양제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A (베타카로틴)

 

베타카로틴은 당근에 들어있다고 알려져 익숙하신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베타카로틴에 함유된 카로틴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일반적인 사람들의 건강에는 매우 도움이 되는데요.

하지만, 흡연자들이 카로틴을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독성 및 발암 물질을 무력화 시킨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흡연자가 베타카로틴을 섭취하게 되면

산화적 스트레스를 가지고 있는 흡연자의 폐에서 카로틴이 항산화제가 아닌 산화제로 작용하여 활성 산소를 만들어 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생성된 다량의 활성 산소들이 모여 암의 원인이 될 수도 있는 것인데요.

 

실제로도 비타민A를 영양제로 복용한 흡연자가 그렇지 않은 흡연자보다 폐암 발병률이 18%나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비타민B 일부

 

남성 흡연자의 경우 비타민B6, 비타민B12도 섭취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활력 비타민, 비타민B의 수요가 높아져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섭취하시는 경우가 많으신데요.

하지만 비타민 B6, 비타민B12를 장기 복용한 흡연자 역시 그렇지 않은 흡연자보다 폐암 발병률이 약 3배 정도 높게 나왔다고 합니다.

 

특이하게도 여성 흡연자의 경우 비타민B의 영향을 받지 않았다고 하여 남성 호르몬과의 연관성이 있는 게 아닐까 하는 추측도 있다고 하는데요.

남성 흡연자의 경우 비타민B 장기 복용 혹은 과다 복용을 자제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루테인

 

마지막으로는 바로 루테인입니다.

루테인하면 눈에 좋은 영양제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루테인은 눈 보호, 시각 기능 개선, 시력 저하 예방 등 전반적인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루테인의 경우에도 장기 복용 시에 카로티노이드라는 성분이 흡연자의 폐암 발병 가능성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만약 흡연자가 루테인 섭취를 원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PNTmall의 마이헬스체크를 이용해보셨나요?

 

마이헬스체크란 나의 건강 정보를 스스로 체크하고, 맞춤 영양소 및 건강기능식품을 추천 받을 수 있는

PNTmall의 자가 문진 서비스인데요.

 

마이헬스체크에서도 만약 흡연중이시라면, 루테인 지아잔틴 성분을 추천 영양소 및 건강기능식품에서 제외하여 안내해 드리고 있습니다.

 

아직 명확한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흡연자이시라면 루테인 섭취를 주의 하시는 것이 좋겠죠?

 

 

그렇다면 반대로 흡연자가 먹으면 좋은 영양제는 어떤 게 있을까요?

 

비타민C

 

비타민C는 활성 산소 제거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잦은 흡연은 몸 안에 활성 산소를 많이 발생하게 하는데요.

 

이렇게 생성된 활성 산소는 주변의 세포를 공격하여 심하면 암에 걸리게 될 수도 있습니다.

세포막을 손상 시키거나, 생체 에너지 생성을 방해하거나, 노화를 야기하는 원인이 바로 활성 산소이기도 한데요.

흡연 외에도 음주, 스트레스 등이 활성 산소의 발생 원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활성 산소를 없애기 위해서 바로 비타민C가 필요한 것입니다.

닥터피엔티 메가그린산은 식약처 기준치 대비 고함량 비타민C로 무려 3,000mg이나 함유되어 있는데요.

 

만약 비타민C 섭취를 고민하신다면, 닥터피엔티 메가그린산으로 간편하게 비타민C를 섭취해보세요.

 

 

흡연자들에게는 먹으면 안되는 영양제와 먹으면 좋은 영양제를 알려드리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건강을 위해 금연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올해는 목표로 하신 금연에 꼭 성공하시고 더욱 건강한 한 해가 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관련 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