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고민, 이거 하나면 끝!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란?

피부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먹어봤을 콜라겐!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란, 초미세입자로 진피층의 구조물 역할과

피부의 형태를 유지하고 피부조직을 단단히 하는데

도움을 주는 일종의 단백질인데요.

 

이 저분자 콜라겐은 피부의 건조함, 탄력의 저하, 보습의 저하 등

여러 피부 고민을 개선하는데 큰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콜라겐은 음식보다 건강기능식품으로 

섭취하는 것이 흡수도가 훨씬 높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신경외과 전문의, 김동환 박사님과 함께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의 효과와 특징, 주의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Q1. 콜라겐(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이란 무엇인가요?

 

콜라겐은 일종의 단백질인데요.

요즘 많이 판매되고 있는 콜라겐 펩타이드라고 하는 것은 콜라겐의 주요 성분에 속하는 아미노산의 2개 또는 3개가 연결되어 있는 구조를 말합니다.

 

보통은 글라이신이라는 아미노산을 중심으로, 글라이신, 프롤린, 하이드록시프롤린이 3중으로 결합되어 있는 트리펩타이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품과 관련 없는 건강 정보입니다.] 

 

Q2. 콜라겐 섭취가 피부 개선에 어떻게 효과를 주나요?

 

콜라겐 펩타이드가 주로 하는 역할 자체가 몸 안에 흡수가 잘 되도록 만들어져있는 일종의 아미노산 성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것 자체가 몸 안에 들어가서 콜라겐을 재구성하는데 좋은 재료로 사용되었을 때 비로소 피부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결국은 콜라겐 성분이 떨어져서 피부에 주름이 생기거나 탄력이 떨어지거나 하는 것들을 몸 안에서 콜라겐이 다시 재생될 수 있도록 하는 그런 과정 안에서 거기에 구성되는 성분을 공급한다는데 의미가 있습니다.

[제품과 관련 없는 건강 정보입니다.]  

 

Q3. 콜라겐은 어떤 사람들이 섭취해야 효과를 볼 수 있나요?

 

최근 논문에 의하면 콜라겐 펩타이드를 복용함으로 인해서 피부 주름이 개선되고 탄력이 개선되고 진피의 치밀도가 좋아지는 등 여러 임상 연구들이 있었으나 대부분이 콜라겐 펩타이드를 판매하는 회사들의 논문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자외선으로 받은 여러 피부의 나이 듦을 포토 에이징이라고 하는데, 포토 에이징으로 인해서 생기는 피부의 건조함, 탄력의 저하, 보습의 저하 이런 것들을 미리 보호할 수 있다는 메커니즘이 있다고 합니다.

 

콜라겐 펩타이드를 통해서 콜라겐이 생성되면, 염증이나 산화 스트레스 등을 없애줌으로써 포토 에이징으로 생기는 문제를 미리 예방할 수 있다는 관점에서 콜라겐 펩타이드를 복용하는 것이 제일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품과 관련 없는 건강 정보입니다.]  

 

Q4. 콜라겐을 건강기능식품과 음식으로 섭취할 때, 각 효과에 서로 차이가 나나요?

 

보통 음식으로 섭취할 때 돼지 껍질과 같은 동물의 가죽이나 생선의 피부에서 많은 성분을 콜라겐을 섭취할 수 있게 됩니다.

이때 콜라겐 자체인 단백질을 복용하기 때문에 그 단백질을 분해해서 아미노산으로 만들 수 있는 우리 몸 안의 소화 기능이 얼마나 되느냐에 따라서 흡수도가 다양해집니다.

 

나이가 많거나, 만성 질환이 있거나 하면 단백질의 소화 흡수 능력이 떨어지고, 우리 몸 안에 흡수가 되기 어려워지게 됩니다.

 

건강기능식품으로 만들어진 콜라겐 펩타이드는 적어도 트리펩타이드 사이즈로 매우 작은 저분자로 만들어서 장세포에서 쉽게 몸 안으로 흡수될 수 있게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음식보다는 흡수력이 훨씬 높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제품과 관련 없는 건강 정보입니다.]  

 

Q5. 콜라겐 복용 시, 주의사항이나 주의할 사람이 있나요?

 

콜라겐 펩타이드를 드실 때 어디서 만들어진 콜라겐 펩타이드 인지 확인하셔서 피쉬(fish) 오리진의 콜라겐 펩타이드이면, 어류 알레르기가 있다면 섭취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는 맛이나 다른 기능성들을 추가시켜서 상처가 재생이 되거나 콜라겐을 만드는 과정에 필요한 비타민c, 아연 등이 포함되어 있다면, 이런 것들을 주의해야 하는 분들도 피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큰 질환이 있거나 임신, 수유부이거나, 알레르기 반응이 많다면 섭취 전 의사와 충분한 상담이 필요하겠습니다.

[제품과 관련 없는 건강 정보입니다.]  

 

관련 제품